본문 바로가기
리뷰/건강용품

잔여백신 예약 성공 및 백신 경험, 백신접종증명앱 COOV

by Justin486 2021. 6. 20.
반응형

5월 말부터 잔여백신 예약을 카카오 톡이나 네이버 앱을 통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저도 시작 당일부터 시도를 해봤습니다. 카카오 톡, 네이버 앱 모두 각각 5 군데 알림을 설정할 수 있죠.

 

두 앱 모두 각 회사에서 발행하는 인증서발급받아야 신속하게 예약이 가능합니다. 꼭 참고하세요.

 

저는 회사 근처와 집 근처 병원에 알림 신청을 해놨었는데요. 첫날에는 알림이 제대로 오지 않았어요.

둘째 날에는 알림이 와도 폰에서 알림을 제대로 알려주지 않았고, 그 뒤는 제가 왔는지 몰라 놓진 경우도 많았습니다.

 

백신알림을 받은 제 경험을 말씀드리면 큰 병원이나 보건소에 설정한 알림은 한 번도 온 적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조금 크기가 작은 병원으로 알림을 설정해놓았습니다. 2주째부터는 알림이 오기 시작했습니다.

다만, 이게 정말 2초 컷이었어요. 알림이 오면 폰 잠금을 해제하고 예약하기 버튼을 눌러보면 이미 백신 잔여량은 0 이었습니다.

 

같은 병원에 알림을 설정해놓았는데, 네이버 앱이 카카오 톡 보다 조금 빨리 알림이 왔습니다.

예약이 2초 컷이니, 알림이 2 - 3 초만 늦게 와도 이미 예약은 늦은 거죠.

 

얀센 백신 접종이 시작되니, 얀센 백신도 잔여백신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얀센 백신은 한 번만 맞으면 돼서 그런지 경쟁이 더 치열한 것 같았습니다. 시간이 지나니 병원마다 잔여백신 알림이 오는 시간도 조금씩 달랐습니다. 오전에 오는 곳도 있고, 오후 3시부터 각 병원마다 알림이 왔습니다.

시간이 지나니 언제쯤 어느 병원에서 알림이 오겠다는 감이 왔습니다. 그래서, 그 시간쯤 되면 폰에 알림이 뜨기를 기다렸죠.

알림이 오면 바로 누를 수 있도록 되도록 가까운 곳에 두고, 알림이 오면 폰을 재빠르게 잠금해제를 했었는데...

 

2초 컷 실패는 계속되었습니다.

 

실제로 이렇게 알림이 와서 '신청하기', '당일 예약하기'를 눌렀지만, 계속 실패했습니다.

그러다 지난 수요일에 마침내 예약에 성공했습니다. 네이버 앱에서 열심히 눌렀는데, 실패했겠거니 생각했는데 웬걸 성공했었어요.

네이버 앱에서 예약 성공했다는 알림을 확인할 수 있고, 국민 비서에서 문자메시지로도 내용을 알려줍니다.

접종할 병원에 도착을 해서, 신청서를 작성하고 제출했습니다. 잠시 대기 후, 의사 선생님과 제 건강 및 과거 약물 이상반응 등을 상담하고 주의사항을 들었습니다.

접종 대기를 잠시 한 뒤에, 백신을 맞았습니다. 생각보다 많이 아프진 않았지만, 근육주사보다는 주사액이 뻑뻑하다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접종부위는 맞고 난 뒤부터 3일 정도 계속 아파서 팔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했어요. 아예 못 움직이는 건 아니고, 특정 자세를 취할 때 통증이 있어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없었습니다.

접종 후 30분 간 대기를 하면서, 이상반응에 대한 설명을 간호사 분이 한번 더 설명해주셨습니다.

 

대기실 벽면에 이런 포스터도 붙어있어서 자세히 읽어보았습니다.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은 접종 후 4일 ~ 28일 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아스트라제네카를 맞은 경우 몸에 멍이나 출혈이 생기면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접종 후 3일이 지나더라도 4주간 이상반응이 없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접종이 끝나고 나면, 1차 접종 확인서와 다음 접종 일시가 적힌 서류를 병원에서 주십니다. 국민 비서가 문자로 같은 내용을 알려줍니다.

2차 접종을 하시는 분들은 미리 일정을 달력에 표시해 놓으면 좋겠죠. 주의사항도 나와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접종 완료된 내용을 핸드폰에서 확인하려면, 전자예방접종 증명서 앱인 COOV를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본인인증을 거쳐서 본인이 맞은 예방접종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모든 기록은 블록체인을 통해 기록되기 때문에 위, 변조가 매우 어렵다고 합니다.

백신 접종을 증명하고, 확인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향후 백신 접종을 증명해야 하는 경우, 이 앱을 사용하면 편리할 것 같습니다.

 

백신을 맞은 지 3일이 지나면, 국민 비서가 이상반응에 대한 확인을 위해 문자를 한 번 더 보냅니다.

저는 예방접종 후 얼굴에 열감이 올랐다가 1시간 뒤에 사라졌고, 접종 당일 저녁과 밤에는 체온이 37.3 정도 미열만 있었습니다.

2일째 점심쯤로 37.5도가 나오고 약한 두통과 몸살 증상이 있어서, 해열제를 한 알씩 두 번 먹었습니다.

3일째는 괜찮다가 오후 3시 이후로 열이 다시 오르고 몸살 증상이 있어서 해열제를 두 번 먹었습니다.

4일째부터는 팔도 움직이기가 많이 수월해졌고, 몸에 이상반응도 없었습니다.

 

개인별로 차이가 있어서인지 제 지인분도 제가 접종한 날 잔여백신을 맞으셨는데, 접종 후 열과 감기몸살 기운으로 고생을 좀 하셨다고 합니다.

개인별로 백신 접종 후 반응이 달라 단정적으로 말할 수는 없지만,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어서 코로나바이러스가 종식되어 모두 건강하고, 편하게 지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