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파트 가든

빅카드 2차 방제 후기, 장미 흰가루병 참사

by Justin486 2020. 7. 22.
반응형

빅카드 방제 1차를 해준 뒤, 5일째가 되어가네요.

 

빅카드를 처음 사용한 날과 3일째 되던 날의 포스트는 아래에 있는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justin486.tistory.com/86

 

뿌리파리 박멸을 위해 빅카드를 사용했습니다

3일 전 뿌리파리 퇴치를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한 걸 올렸는데요. justin486.tistory.com/85 지금은 뿌리파리와 전쟁 중 10일 전부터 뿌리파리와 전쟁 중입니다. 불청객께서 쉽게 사라져 주시질 않�

justin486.tistory.com

 

justin486.tistory.com/89

 

뿌리파리 퇴치 빅카드 방제 후 3일째

뿌리파리 퇴치를 위해 빅카드를 뿌려 준지 3일째 되는 날입니다. 2일을 베란다에 두고 계속 환기를 시켰줬습니다. 장마만 아니면 며칠 좀 더 내놓고 싶었지만, 습기에 많이 노출되면 안 될 것 같�

justin486.tistory.com

 

4일째이던 어제, 2차로 빅카드를 희석한 물을 화분에 주었습니다. 이유는 큰 장미화분에서 뿌리파리들이 계속 나오고 있어서입니다.

다시 물을 주려면 며칠이 더 지나야 되지만, 큰 장미화분에 붙여둔 끈끈이에 약 20마리 정도 새로운 뿌리파리가 잡혀있었습니다.

 

끈끈이를 확인할 때 잡혀있는 뿌리파리를 납작하게 만들어 버립니다. 그래야 얼마나 늘었는지 아니면 얼마나 줄었는지 확인이 가능하니까요.

그런데, 3일 저녁에 확인을 하고 4일 저녁에 확인했을 때 약 20마리가 잡혀있다는 건, 큰 장미화분에 엄청난 개체들이 살아있다는 생각밖에 안 들더군요.

 

그리고, 거실에 넣어두었던 화분에도 뿌리파리가 있는 것인지 세워둔 전기 파리채에 2 마리 정도가 잡히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뿌리파리 애네들 질겨도 너무 질기네요.

어쩔 수 없이 물주는 날짜가 남았지만 급하게 빅카드를 희석해서 큰 장미화분 위주로 물을 주고, 남는 물은 다른 화분에 주었습니다.

장미화분에서 많은 물이 화분받침으로 나와서, 그 물을 다시 저면관수 화분들이 있는 통에 부어줬습니다. 오늘 보니 모두 저면관수로 화분에 흡수되었네요.

 

화분들은 다시 베란다에서 지내고 있습니다. 날씨가 좋으면 좋겠는데, 불행히도 장마전선이 다시 찾아왔네요.

큰 장미화분에 벌레가 있을까 살펴보려다 화분에 붙어있는 뿌리파리 한 마리를 잡았습니다. 이번에는 도망가지 않고 그냥 가만히 앉아있더군요. 빅카드를 처음 방제한 그다음 날과 똑같았어요.

빅카드가 효과가 있는 것 같긴 한데, 그 많은 뿌리파리는 어디서 나왔을까요? 물이 흙에 다 퍼지지 않아서 그럴까요?

 

 

장미화분을 살펴보다, 우려했던 일을 발견하고 말았습니다. 과습과 장마로 인한 습기에 흰 가루 병이 장미를 덮치고 말았어요.

잎에 하얗게 내려앉은 흰 가루 병.. 너무 광범위하게 퍼져서 어쩔 수 없이 잎들을 잘라냈어요. 줄기까지 퍼진 것도 있어서 제거한다고 해결될 것 같지 않았습니다.

흰 가루병이 잎 뒷면까지 번졌네요. 눈물을 머금고 과감히 잎들과 줄기들을 잘라냈습니다.

그 결과, 큰 장미화분에는 아무것도 남지 않았네요.

 

지금까지 몇 달간 애지중지 했는데, 이렇게 되어버리니 너무 씁쓸하네요.

 

삽목 한 장미 중에 유일하게 살아있는 화분에도 이상이 생겼습니다. 잎에 검은 반점 같은 게 생겼어요.

그래서, 병이 생긴 잎들도 과감히 정리해주었죠. 장미는 6월부터 계속 상태가 안 좋네요.

며칠 날이 좋아서 잎에 힘이 생기는 것 같더니, 뿌리파리 퇴치를 위한 과습과 장마가 겹치면서 장미는 최악의 상황을 맞고 있습니다.

제발 장미에서 새 순이 나오기를 빌어보는 수밖에 없을 것 같아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