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엘지 A9 청소기 배터리 교체 스마일 배터리 사용후기

by Justin486 2023. 4. 23.
반응형

출시 초기부터 계속 사용해오고 있는 엘지 A9 청소기.

207년 처음 출시되고 쭉 사용해오고 있습니다. 그동안 먼지통, 필터 등을 한번씩 교환했고 올인타워도 구매를 해줬지만...

처음 받은 배터리 2개 중 하나는 방전되서 4년 전 추가로 구매한 배터리를 계속 사용하고 있었어요.

 

얼마 전 배터리 하나가 수명을 다했는지 더 이상 충전이 되지 않았고, 다른 배터리도 청소를 시작하면 몇 분만에 모두 방전이 되었습니다.

매번 교체해야지 하고 생각만 하다가 드디어 이번에 바꾸기로 결심하고 배터리를 구매하려다 발견한 '스마일 배터리'.

엘지에서 판매하는 정품 배터리 가격은 10만 원 정도였어요. 4년 전 구매했을 때 약 12만 원 정도 줬던 것 같은데 그때보다 가격은 살짝 내렸네요. 용량도 2000에서 2200으로 약간 늘어났다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스마일 배터리는 엘지나 삼성 배터리 셀로 변경할 수 있고 배터리 용량이 2500으로 더 크지만, 가격은 약 68000원 정도.

사용하던 배터리를 반품하면 배터리 수량에 따라 차액도 돌려받을 수 있네요.

 

배터리 류는 안전을 위해 늘 정품으로 구매하는 편인데, 후기와 블로그 검색내용을 보니 많은 분들이 사용해보셨고 만족도도 나쁘지 않아서 우선 1개만 구매를 하고, 수명이 다한 배터리들은 반품하는 조건으로 스마일 배터리를 구매했습니다.

 

 

배송은 상당히 빨랐구요. 아주 작은 박스에 담겨서 배터리가 도착했어요.

 

박스 안에는 새 배터리를 4시간 이상 충전 후 사용하라고 되어있었습니다. 배송을 할 때, 최대한 낮은 전압으로 보내주시나 봅니다.

그리고, 폐배터리 수거에 대한 보상금액이 나와있고, 입금을 받을 내용을 적어서 폐배터리 수거 시 같이 보내면 됩니다.

 

스마일 배터리에서 보내준 새 배터리는 뽁뽁이 포장에 잘 포장이 되어서 도착했습니다.

뽁뽁이 비닐이 총 두개가 있었는데, 폐배터리 보상을 두 개 신청해서 그렇게 보내어주신 모양입니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엘지 정품 배터리와 비교샷을 찍어봤습니다.

옆으로 뉘어서 찍은 사진으로 봤을때 스티커만 없다면 어느 게 정품이고 어느 게 호환용 스마일 배터리인지 구분하기가 힘드네요.

 

위에서 보면 약간의 모양차이가 납니다.

정품이 열이 빠져나가는 구멍이 3개인데 반해, 스마일 배터리는 6개이고 상단에 튀어나온 탈착접촉 부분 모양이 살짝 다릅니다.

폐배터리를 수거해서 케이스를 재활용 하실거라 생각했는데 모양이 약간 달라서 폐배터리는 어떻게 활용하시는지 궁금하긴 하네요.

 

폐배터리를 보내려고 배송된 박스에 넣으려고 하니 박스가 너무 작네요.

배터리 1개만 들어가는 박스크기라... 박스를 수작업해 만들었습니다.

폐배터리 수거에 대해서는 뒤에 말씀드리겠습니다.

 

도착한 새 배터리를 충전하기 위해 A9에 장착을 해봤습니다.

정확하게 장착이 됩니다.

 

충전을 위해 올인타워에 거치를 해봤습니다.

배터리 잔량이 약간 있긴 하지만, 그냥 이대로 두고 충전을 했습니다.

충전 시작 후, 4시간 뒤가 늦은 밤이라 다음 날 배터리 잔량을 확인해 봤습니다.

약 12시간을 충전했기에 당연히 완충이 되었고, 작동을 해보니 청소기 작동이 잘 됩니다.

터보도 테스트해봤는데 배터리 소모량이 크게 없이 작동이 잘 되네요. 한동안 배터리가 너무 빨리 방전되어 짜증 났는데, 배터리로 인한 스트레스는 이제 사라졌습니다.

 

폐배터리 수거에 대하여 좀 더 적어보겠습니다.

구매 후 2 - 3일 뒤, 폐배터리 수거에 대한 안내가 온다고 판매페이지에 적혀 있는데 문자가 오지 않았어요...

밖에 내어 놓으려다가 깜빡하고 있었는데... 어제 택배기사님이 직접 수거를 하러 오셨습니다.

 

연락을 받지 못해서 깜빡하고 있었다고 말씀드리자 연락이 되지 않는 번호로 나온다고 하셨어요.

무슨 말씀인가 생각을 해봤는데... 주문 시 선택된 안전번호로 연락처가 적혀 있었나 봅니다.

배송이 완료된 뒤, 제가 배송확정을 하면서 그 번호가 더 이상 사용이 되지 않은 것인지 아니면 배송을 받은 지 며칠이 지나서 그런 것인지 자세히 모르겠지만 더 이상 연락을 받을 수 없는 전화번호였으니 택배사나 택배기사님으로 부터 아무런 연락을 받을 수가 없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인지 판매 페이지에 폐배터리 수거 관련 요청이 많은 모양입니다.

확신한건 신청을 해놓으면 택배사에서 수거를 하려 온다는 겁니다.

빨리 가져가기를 원하신다면 판매페이지 등을 통해 수거요청을 하면 빠르게 수거를 해가시나 봅니다.

 

엘지 A9 무선 청소기를 사용하시면서 배터리 교체가 필요하신 분들은 호환이 되는 배터리들이 판매되고 있으니 한번 확인해 보시고 구매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이 들어서 내용을 적어봤습니다.

폐배터리도 그냥 폐기하긴 그러니 이렇게 수거를 맡기면 좋은 것 같네요.

반응형

댓글